초등영어공부법

관리자 2018.12.08 12:43 조회 수 : 66

rtb.png


첫째,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TEE)입니다.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 수업을 통해 상황별로 듣기·말하기, 발음교정 등의 지도를 받을 수 있어 원어민과 접할 기회가 부족한 지역에서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이 크게 향상되고 있습니다.

 

최근 여러 학교에서도 영어 수업이 영어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정작 어린이들이 이러한 수업을 낯설게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선생님께서 사용하시는 교실 영어를 미리 알아둔다면 훨씬 영어 수업이 쉽고 재미있어집니다. 물론 점차 수업이 진행되면서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내용을 파악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자칫 그에 앞서 어려운 영어에 두려움을 느끼게 된다면 선생님의 말씀을 이해하기도 전에 영어가 싫어질 수 있습니다.

 

-Look at me. 선생님을 보세요.

-Listen and repeat. 듣고 따라 하세요.

-Raise your hand. 손을 드세요.

-Let's review. 배운 것을 확인합시다.

 

영어 수업을 듣다 보면 자주 반복되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을 잘 기억해 두었다가 사전을 찾아보거나 선생님께 슬쩍 여쭤보세요. 수업시간에는 영어로만 이야기하던 선생님도 쉬는 시간이라면 친절하게 한국말로 뜻을 알려주실 겁니다.    





둘째, 영어 글쓰기입니다.

초등교사 합숙 연수에서는 전문 글쓰기, 책 읽고 요약하기 등 영어를 활용한 다양한 글쓰기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그동안 음성 언어를 강조했던 것에서 문자 언어의 중요성 또한 커지고 있는 것에 따른 현상입니다. 최근 각 초등학교에서도 1주일에 1편 영어일기 쓰기, 짧은 속담 외워 쓰기 등으로 읽기와 쓰기를 병행한 교육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선생님이 영어 쓰기 숙제를 내주신다면 투덜거리기보다 재미있게 생각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영어는 우리말과 달리 글자가 하나하나 떨어져 있고 아직 익숙하지 않아 바른 글씨로 쓰기가 어렵습니다. 지금부터 한 글자 한 글자 정성 들여 쓰는 것을 연습한다면 영어를 잘 쓰게 된 뒤에도 바른 자형으로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아직 영어로 글을 쓰는 것이 어렵다면 보고 쓰기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쉬운 동화책이나 교과서 본문을 꾸준히 보고 쓰는 연습을 합니다. 쓰면서 큰 소리로 읽는다면 더욱 좋습니다. 반복해서 적다 보면 자연스럽게 영어 문장이 외워지면서 뜻을 알게 됩니다. 보고 쓰는 것에 익숙해졌다면 내가 알고 있는 단어를 집어넣어 문장을 바꿔봅니다. 조금 더 익숙해졌다면 짧은 문장부터 만들어봅시다. 내가 만든 문장이 바르게 쓰인 것인지는 친절한 영어 선생님께서 확인해주실 것입니다. 영어가 어렵다고 아무렇게나 적는다면 영어에 대한 잘못된 개념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귀찮아도 자꾸 쓰고 자꾸 확인하다 보면 어느새 영어가 재미있어질 것입니다.





셋째, 영어 동화 읽기입니다.

제가 근무하고 있는 학교에서는 별도로 영어 동화 인증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아이들의 호응이 높습니다. 이는 어려서부터 아이들이 영어를 친근하게 접할 수 있게 하는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각 학교의 도서실이나 도서관에 충분한 양의 영어 도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본인의 관심이 더해진다면 무료로 양질의 영어도서를 읽을 수 있습니다.

 

한국어책도 읽기가 어려운데 어떻게 영어책을 읽느냐고요? 한국의 어린이들이 보는 것처럼 미국의 어린이들이 보는 영어 동화책은 그림이 많고 글이 적어 부담이 적습니다. 또한, 영어 동화를 노래로 만들어 따라 부르며 읽게 만든 책이 많습니다. 동영상 사이트에서는 이러한 책을 소재로 만든 애니메이션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제 한 페이지에 한 줄짜리 영어 동화책에 자신이 생겼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두세 줄이 쓰인 영어 창작 동화를 고르는 것이 좋고 시리즈물이면 더 좋습니다. 한 권 두 권 읽으면서 성취감이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한국 전래동화를 영어로 옮겨놓은 것도 재미있습니다. 아이들이 이미 줄거리를 알고 있기 때문에 모르는 단어가 나오더라도 크게 개의치 않고 넘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모르는 단어를 그때그때 찾기보다 다 읽고 난 뒤에 찾는 것이 좋습니다. 붙임쪽지를 준비했다가 그때그때 표시한다면 더욱 편리합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한 영어 합숙 연수이지만 막상 연수원에 들어오니 수업은 무겁고 과제는 더 무겁습니다. 그래도 이 공부가 다 도움이 되겠지요? 우리 친구들에게는 안타까운 일이지만 어른이 되어도 공부는 계속된답니다.

 

우리 학교의 예쁜 친구들 얼굴이 눈에 아른거리는 것을 보니 돌아갈 때가 오는 것이 실감 납니다. 선생님도 영어 수업을 위해서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우리 친구들이 영어가 어렵다고 싫어하기보다는, 선생님이 알려준 것을 바탕으로 조금 더 영어와 친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출처: https://if-blog.tistory.com/3896 [교육부 공식 블로그]
번호 제목 날짜
5  재밌게 영어공부하는 6가지방법
영어를 쓸 줄 안다는 것은 지구 상의 20%에 해당하는 사람들과 대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그마치 15억 명의 사람이에요! 즉, 여러분들이 사귈 수 있는 친구, 인맥, 그리고 고용주들의 종류와 범위가 훨씬 넓어진다는 말이죠. 여러분의 자녀에게도 전 세계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이 멋진 기회를 안겨 주고 싶지 않으...
2019.08.21
4  효과적인 어린이 영어교육방법
학창 시절 후회하는 것 중에 하나는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사실 열심히 하지 않았다기보다 어중간하게 한 것 같다. 많은 시간을 투자했음에도 불구하고 만족할만한 영어 실력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이다. 앞으로 우리 아이들이 살아가는 세상에는 지금보다 더 영어가 필요할 것이다. 더 많은 나라를 여...
2019.02.04
3  내 아이를 위한 쉽게배우는 영어공부
요즘 젊은 부모들은 아이가 아주 어린 나이 때부터 일찌감치 영어공부를 시켜야 한다는 생각이 거의 대세이다. 여기서 어린 나이는 2세부터 6세 정도를 말한다. 장차 아이 앞으로 펼쳐질 수많은 경쟁 속에서 조금이라도 뒤쳐지기 않기 위해서 또는 글로벌화된 현 세계 속에서 앞서 나가기 위해서 어린 나이 시기부터 영어를...
2019.02.03
2  초등영어공부법
첫째,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TEE)입니다.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 수업을 통해 상황별로 듣기·말하기, 발음교정 등의 지도를 받을 수 있어 원어민과 접할 기회가 부족한 지역에서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이 크게 향상되고 있습니다. 최근 여러 학교에서도 영어 수업이 영어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정작 어린이들이 이러한 ...
2018.12.08
1  우리아이 영어공부순서 지켜야하는 이유
저는 5년 동안 미국, 텍사스에서 지낸 적이 있습니다. 미국으로 가기 전에는 나름대로 여러 가지 준비를 해가면서 떠날 준비를 차근차근 해나갔답니다. 물론 그 중에서 영어공부가 차지하는 비중은 아주 컸습니다. 그런데 막상 미국에 도착하자, 아찔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공항에 내려서 택시를 탔는데, 택시 기사의 말소...
2018.03.22